-
https://steemit.com/steem/@softfork222/soft-fork-222
-
https://steemit.com/steemit/@justinsunsteemit/open-letter-to-steem-community
-
스팀 커뮤니티의 소프트 포크에 스팀잇 inc를 인수한 저스팀선이 나름 차분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내용을 들여다 보면 양쪽 진영간의 화합이 이루어지기에는 난관이 많아 보입니다.
-
스팀 커뮤니티는 소프트 포크를 되돌리면 저스틴선이 언제든 증인투표를 감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진간한 안전장치를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소프트 포크를 되돌려주지 않을 것 입니다.
-
저스틴선 입장에서는 증인투표를 할 수 없다면 매입한 자산으로 아무 것도 할수 없는 것과 다름이 없을테니, 증인투표권을 포기할 가능성은 0에 가까울 것 입니다.
-
3월6일 미팅은 하겠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고 갈라서는 수순을 밟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저스틴이 시장에서 스팀 5천만개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을텐데.....그럴 이유가 저스틴에게 있을까 싶습니다.
-
결국은 갈라서는거 외에는....해법이 안보입니다.
갈라선 이후에는....
-
인수된 스팀잇 inc 는 저스틴 선의 통제권역내에 있으니....현재의 스팀 블록체인 개발자들은 회사를 그만두던....아니면 저스틴 선의 지휘 아래에서 개발을 하면 됩니다.(이것은 그들의 선택인데...그간 그들이 올린 포스팅을 보면 그만두는게 순서일 듯 싶습니다)
-
저스틴은 현재의 스팀을 스냅 샷 후에 트론 기반 스팀을 현재의 스팀 보유자들에게 스왑을 한 후 스팀잇을 트론 기반으로 운영하지 싶습니다.(이 때 토큰이코노미에 변화가 있을지 아니면 그대로 유지될지는 좀처럼 예상이 어렵습니다. 소프트 포크가 없었다면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았지만.... 지금은 그것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내요.)
-
현재의 스팀은 스팀엔진팀 증인들인 야밥,아고드,섬가이 등이 , 그리고 키체인 개발자인 스투케브, 스팀피크 팀의 저스티나, 이스팀의 굳카르마 등이 소프트 포크에 찬성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것으로 보아.....스팀엔진팀과 스팀피크, 이스팀 등을 중심으로 하여 그냥 유지되지 싶습니다.
-
이 과정에서 스팀파운데이션이 비로소 제대로 자리 잡아가지 싶습니다.
-
트론으로 옮겨간 스팀과 스팀파운데이션 중심의 스팀 중 어느 것이 스팀이 되고 어느 것이 스팀클레식이 될지는 알수 없습니다.
-
스팀파운데이션 중심의 스팀에게 최대 리스크는 트론과 친밀도가 놓은 바이낸스와 폴로닉스 거래소가 어떻게 행동하느냐 이지 싶습니다.
-
만일이긴 하지만 현재의 스팀이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퇴출된다면.....ㅠㅠ 한마디로 거시기 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