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인투표와 Kr 커뮤티니의 컨센서스

@oldstone.sct · 2020-03-03 23:07 · SCT.암호화폐.Crypto

조금전 세사람에게 증인투표를 했습니다

첫번째는 저스틴이 내세운 첫번째 goodguy24

두번째는 기존 증인 anyx

세번째는 소프트포크를 공개적으로 반대한 blockbrothers 입니다

바이낸스와 후오비가 빠지면서 본격적인 증인투표 확보전쟁이 벌어지고 있군요.

기존 증인들은 이번 싸움을 중앙화와 분산화로 규정하지만 저는 기득권에 대한 반발로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기존 증인들이 단일한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형식은 분산적이었지만 내용적으로는 이미 충분할 정도로 중앙화되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스틴이 끼어 들면서 오히려 스팀블록체인이 분산화되는 양상을 띠는 것 같습니다. 서로 상반된 이해관계와 입장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어야 분산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런 면에서 기존 증인들이 다시 치고 올라오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증인들과 저스틴이 투표확보 전쟁을 하기 위해 스팀을 많이 사서 파워업을 한다면 가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봅니다.

한국 커뮤니티는 그 힘에 비해 제대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한국 커뮤니티가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영향력은 자신이 힘을 행사해야 나오는 것입니다. 그동안 한국 커뮤니티는 지나치게 수동적이었습니다.

저는 기존 증인과 저스틴의 균형을 택했습니다.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야 스팀도 발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찌되었던 기존 증인을 위시한 유저들을 쫓아내게 되면 스팀커뮤니티 전체의 가치도 추락하게 되겠지요.

저스틴의 개혁도 필요하고 기존의 커뮤니티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증인들이 가장 잘못한 것은 유저들을 자꾸 쫓아내고 스팀을 사지 말라고 방해하는 것이 아니었나 합니다.

적절한 균형을 잡아가는데 한국 커뮤니티가 중심적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스팀파워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한번씩 투표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가진 스파로도 anyx가 상위권으로 올라가는 분위기더군요.

#hive-101145 #sct-kr #witness #kr-steemit #sct
Payout: 0.000 HBD
Votes: 136
More interactions (upvote, reblog, reply) coming soon.